본문 바로가기
작은이야기와 힘

일식, 개기일식 (solar eclipse)의 신비로운 사실

by pinkfork 2023. 7. 13.
반응형

일식은 달이 지구와 태양 사이를 이동할 때 발생하여 태양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시야에서 가려집니다.

일식
일식


일식의 유형은 지구와 태양에 대한 달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식의 지속 시간은 최대 8분(평균 7분30초) 정도입니다.
그러나 실제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은 2~3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일식에는 보통 3가지로 구분하고 위치에 따른 1가지 유형을 추가 합니다.

1. 개기 일식(Total Eclipse)
지구에서 볼 때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릴 때 발생합니다.
개기일식 동안 하늘은 마치 밤인 것처럼 어두워지고 별이 보이고 태양의 외부 대기인 코로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개기의 길은 폭이 보통 100-200km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좁습니다.
일식은 매년 최소 2회에서 5회까지 발생하며, 그중 개기일식은 2회(평균 4년에 3회)를 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달의 궤도는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궤도보다 약 5° 기울어져 있어서 일식과 월식은 자주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지구의 특정 위치에서 개기 일식의 빈도는 대략 수백 년에 한 번입니다.

2. 부분 일식
이것은 달이 태양의 원반을 부분적으로만 가릴 때 발생합니다.
지구의 관점에서 보면 달은 태양을 "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부분 일식은 수천 킬로미터 너비의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체 경로 밖에 있는 관찰자는 달에 의해 부분적으로 가려진 태양을 볼 수 있습니다.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차폐 수준이 달라집니다.
부분 일식은 개기 일식보다 더 흔하며 더 넓은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금환 일식(Annular Eclipse)
금환 일식은 달이 궤도에서 더 먼 지점(태양을 완전히 덮을 수 없을 때)에 있을 때 발생하여 태양의 원반보다 약간 작게 보입니다.
그 결과 일식이 일어나는 동안 달은 태양을 완전히 가리지 않고 달의 실루엣 주위에 햇빛 고리가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뚜렷한 "링 오브 파이어" 효과가 생성됩니다.
금환일식은 달이 지구에서 멀어질 때 발생하므로 고리가 보이는 환형의 경로는 개기일식의 개기일식에 비해 좁습니다.

4. 혼성일식(Hybrid Eclipse)
A-T(annular-total) 일식이라고도 하는 이 일식은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개기 일식과 금환 일식 사이를 오가는 드문 형태의 일식입니다.
지구 표면의 특정 지점에서는 개기일식으로 나타나고 다른 지점에서는 금환일식으로 나타납니다.


일식의 발생은 무작위가 아닙니다.
약 18년 11 1/3일마다 반복되는 사로스 주기라고 하는 주기에 따라 발생합니다.
이 주기는 일식(일식과 음력 모두)이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예측합니다.

개기 일식을 경험하는 지구상의 특정 위치의 빈도는 약 375년에 한 번이지만 지구 표면의 불규칙성(완벽한 구가 아님)과 달의 타원 궤도로 인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식의 특징 중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개기일식 동안에 갑자기 떨어질 수 있는 온도와 섬뜩한 어둠입니다.
동물은 조용해지고 새는 노래를 멈추고 하늘에는 별이 보일 수 있습니다.
금환 일식 동안 "불의 고리"는 인상적인 광경이지만 개기 일식 동안 하늘이 어두워지는 정도는 아닙니다.

눈 손상이나 실명의 위험으로 인해 태양이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 일식의 짧은 단계를 제외하고는 일식 동안 절대 태양을 직접 쳐다보지 않아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식 중에도 태양을 직접 바라보면 눈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일식을 안전하게 보려면 필수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특수 태양열 필터나 일식 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